결론 부터 이야기하면 만약 타고 있는 자전거가 샥이없는 투어링이라면 어렵다.
그냥 포기하는 편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이번에 앞에 이야기한 Panasonic Pos 에 26인치보다 큰 650C를 끼워보려고 발악을 하면 찾았으나....어렵다 그냥 포기하자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대략 타이어 장착하면 정도 높이가 나온다
위에 올린 내용처럼 타이어가 높아지게 되는대 포크가 이 높이를 못따라간다...
그래서 포크 윗부분이 타이어와 마찰이 되는 기현상이 벌어진다. (만약 펜더라도 장착하는 사용자라면 거의 100% 불가능하다)
▲ 이런 상황이 된다
물론 전부 그런건 아니겠지만 대부분이 그렇다 그래서 해외도 27"나 700c를 650 으로 컨버전하는경우는 많아도 26"컨버전은 찾기가 정말 힘들다
또다른 정보는 그러면 650A, 650B, 650C의 규격이 차이가 있으니 적당히 찾아서 쓰면 안되냐 라는 의견이 있을수 있다..
이부분도 정말 골때린다....(설명해주신 바이클리 사장님께 감사드린다)
이부분을 이해하려면 예전 자전거 바퀴 규격을 이해해야 한다.
예전에는 림에 바퀴를 끼우는게 아니라 바퀴를 정하고 림을 정하는 방식이였다고 한다 ㄷㄷ;;
그러다보니 같은 650 이여도 바퀴가 크면 림이 작아지고 바퀴가 작으면 림이커지는 이상한 규격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래서 그와중에 표준으로 나온게 650A, 650B, 650C 규격이다 이미지로 보면 아래와 같다.
▲ 충격과 공포의 림사이즈
▲ 사이즈별 비교 (출처 : http://www.sheldonbrown.com/650b.html)
결론적으로 650림은 규격통일이 안되서 타이어 폭을 바꾸려면 휠을 통으로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 이다.
다시 사이즈로 돌아와서 4가지 규격을 비교하면 림사이즈는 아래와 같다.
명칭 |
사이즈 |
규격 (26inch기준) |
26inch |
559 mm |
|
650 |
597 mm |
26 x 1 1/4 |
650A |
590 mm |
26 x 1 3/8 |
650B |
584 mm |
26 x 1 1/2 |
650C |
571 mm |
- |
가장작은 사이즈가 높이가 2cm 이상 차이가 나니 브레이크 리치와 넓이등도 변경해야 한다.
또한..해당타이어의 제고가 있는집이 한국에서는 거의 전무하다고 보여진다 때문에 예비타이어나 부품은 항상 해외구매를 해야한다.
해당부분을 다 고려하다가 나는 머리털이 빠질듯하여 포기했다.
만약 성공하신분이 있다면 꼭 알려주시기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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